이치훈 (Chi Hoon Lee),
강예린 (Yerin Kang)
건축사사무소에스오에이 (SoA)

2010년부터 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를 통해 도시와 건축의 다양성에 대응하는 환경을 구축해왔다. SoA 설립멤버였던 강예린은 2019년 봄부터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게 되었고, 그 이후 SoA와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건축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스크립트
  • [프롤로그] (09:01)

    전시는, 밖에서 건축을 좀 들여다볼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 같고요, ‘나의 정체성은 뭐지’라는 어떤 질문까지 하게 되는 기회인 것 같아요.

    산업화 이후에 건축이 다 컨스트럭션(construction)이라는 이름으로 대량생산된 기성재를 가지고 건축 행위를 보통 하잖아요. 그게 전시장이건 어디건, 단기간에 있는 것들은 컨스트럭션이 아닌 것들로 뭔가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거예요. 전형적이지 않은 재료들, 기성재가 아닌 것들, 건축 재료가 아닌 것들.

  • 《우리들의 행복한 삶》 (Our Happy Life) (07:59)

    20년, 30년 살 집, 혹은 100년 살 집을 고민하는 거와 달리, 일정 기간이 보통 1년 이내인 거고, 그 미디어를 통해서 오히려 건축에 대한 고민을 엄청 많이 “건축이 무엇일 수 있는가” 우리는 왜 여기서 이런 얘기를, 무슨 얘기를, 이런 얘기를, 어떤 방식으로, 이런 생각을 자꾸 하게 되니까 건축을 많이 생각하게 됐고. ‘건축이 뭐지?’ 막 이런 이 정의하는 것들을 고민하게 되는 기회가 되었던 거 같아요.

  • <신촌 청년문화 전진기지> (Shinchon Youth Culture Basecamp) (11:02)

    매번 주말에 그 공원이 보이는 테라스에서 앉아서 모형을 대보고 '아닌 거 같아...'

    앞뒤가 없이, 면들로 이어져 있는 덩어리가 있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고, 공원과 건축의 경계가 사라지는 부분이 주요하게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 <윤슬> (Yoonseul: Manridong Reflecting Seoul) (11:51)

    저희는 <윤슬>을, 양감이 있는 무엇이 아니라 공간이나 혹은 장소로서의 공공미술. “땅위로 솟아있는 것들은 하지 말자.”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이제 땅속으로 들어가게 된 거죠.

    우리에게 주어진 땅은 '서울로’의 지점에서도 가장 낮은 지점이었어요. 그래서 내려다보는 감각을 조금 더 극대화시켜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 <레인체인 포레스트>(Rain Chain Forest) (14:10)

    제목은 <레인 포레스트>인데 저희가 잡은 소재는 '레인체인’이에요. 옛날 불란서 주택 같은 것들을 보면 처마에 체인을 달아서 물을 빼잖아요. 계속 물을 내려보면서 테스트를 했었던 거죠. 이것이 체인이면 좋겠지만 체인이 아니어도 상관없으니까 온갖 공예적인 요소가 들어가는 거예요. 저희는 이 공예적인 요소가 재밌기도 하고. 기존의 환경조형물이 됐건 파빌리온이 됐건.

    이번 프로젝트는 콘크리트라는 물성 때문에 기다림의 시간, 주어진 시간, 이런 것들이 너무 빡빡하게 움직이다 보니까. 그리고 현장에 들어왔을 때 변수들도 굉장히 많았고요. 사실 지금도 그 불안함은 여전히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똑바른 건물이 올라갈 때도 언제나 이런 마음인 것 같아요. 내가 그리거나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1:1로 구현하는 마지막 순간, 우리는 확인할 수가 없잖아요. 짓기 전까진 그냥 도면인 거예요. 그게 마지막에 가서 확인이 되니까 늘 불안감이 끝까지 가는 거예요. 1:1로 보지 않으면 누구도 믿을 수가 없는 것이죠.

촬영협조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신촌 파랑고래, 서울로7017 운영단 서울로 걷다, 오늘의 날씨-광명

Other Featurettes
이치훈 (Chi Hoon Lee),
강예린 (Yerin Kang)
건축사사무소에스오에이 (SoA)
김정임 (Kim Jeong Im)
서로아키텍츠 (Seoro Architects)
이민아 (Minah Lee)
건축사사무소 협동원 (hyupdongone)
이은경 (Lee Eun Kyung)
이엠에이건축사사무소 (EMA architects & associates)
이태경 (Taekyoung Lee)
이태경건축연구소 (office taekyounglee)
전보림 (Jun, Borim),
이승환(Lee, Seunghwan)
아이디알건축사사무소 (IDR Architects)
정수진 (Jung SuJin)
에스아이건축사사무소 (SIE Architecture)
정현아 (hyuna Chung)
디아건축사사무소 (DIA Architecture)
조재원 (Jaewon Cho)
공일스튜디오 (0_1 studio)
황지은 (Hwang, Jie-Eun)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테크캡슐(TechCapsule)